본문 바로가기

투잡/해피하우스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비용-코로나 시국 비대면 창업에 좋은 카페


[무인카페] 창업비용-코로나 시국 비대면 창업에 좋은 카페

최근 비대면 창업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제가 지금 운영하고 있는 무인카페도 각광을 받고 있는

시기가 되었는데요. 물론 무인카페가 일반카페에 비해 사람들에게 익숙한 문화로 접어들지는 않았지만

분명 언택트시대가 계속됨에 따라 점점 발전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로 입소문이 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인카페를 창업하는데 있어서 창업비용에 대한 내용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품목 혹은 항목 위주로 정리를 할 예정이며 전체적인 비용에 대한 내용은 글 끝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공사중이였을때의 모습입니다.

인테리어/공사비

카페 창업을 준비하시면서 가장 많이 깎을 수 있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바로 인테리어/공사비인데요.

기존 내부에 철거할게 필요하다면 철거비, 전기공사, 페인트 공사, 간판공사 등이 이 인테리어/공사비에 들어가곤 합니다.

무인카페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그냥 쓸 때없는 생각하지 마시고 간단하게 인테리어만 하시고 큰돈 쓰지 않으시기를

추천합니다. 예를 들자면 카페 내부 천장을 굳이 페이트 칠할 생각안하셔도 됩니다. 자연스러움을 추구하십시오. 손님들은 천장 쳐다도 안 봅니다. 페인트 한번 칠하는데 들어가는 돈도 어마어마합니다.

커피머신 비

말 그대로 커피머신기기 값입니다. 간혹 가다 기기업체에서 덤터기 씌우는 곳이 있을 수도 있으니 여기저기 많은 브랜드를 조사하셔야 합니다.

원재료비

커피 원두, 메뉴에 들어가는 원액 등이 원재료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각 메뉴 1잔에 따라 원두, 원액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대략적으로나마 파악해서 원가 계산을 하시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자재비

커피 컵, 커피 컵 뚜껑, 빨대 등이 자재비에 들어갈 수 있는데요. 역시나 원재료비와 마찬가지로 각 메뉴 1잔에 따라 쓰이는 컵이나 뚜껑, 빨대 값을 계산해서 원가 계산을 하시는 것! 꼭 추천드립니다.

기타 유지비

월세, 전기세, 인터넷비 등등 기타 잡비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매장 같은 경우는 실내가 두 개의 홀로 나누어져 있는데 내부 홀과 외부 홀로 나누어져 있고 내부 홀은 오후 11시면 자동으로 잠김에 따라 경비 시스템을 신청하여 보안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경비 시스템에 들어가는 지출비가 기타 유지비에 들어갈 수 있겠습니다.

깨알 홍보! 부천시 부천로78로 오시면 제 무인카페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쓰다 보니 내용이 길어져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전체적으로 드는 창업 비용을 꼭 정리하시고 

창업 후에도 들어가는 재료비 등은 꼭 단가계산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카페를 개업하였을 때 들었던 비용에 대한 글은 추후 2편에 기재를 해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