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잡/해피하우스무인카페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정보(꿀TIP) 9편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정보(꿀TIP) 9편

오늘도 무인카페를 하면서 이런 것들은 꼭 필요하다! 혹은 이런 것을 하면 좋다!라는 것을 한번 적어보려고 합니다.

물론 저의 경험에서 나오는 단순한 저의 생각일 뿐이지만 혹시라도 무인카페 창업을 생각하시고 계신 분이 있다면 이 글을 주의 깊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1. 스마트 리모컨은 필수다!(단순히 무인카페 뿐만이 아니라 무인으로 하는 모든 업종에 꼭 추천한다!)

요즘 스마트시대가 맞기는 한 것 같습니다. 카페에 멀리 있어도 휴대폰 하나로 에어컨을 껐다가 켰다가 할 수도 있고 공기청정기도 껐다가 켤 수 있고 정말 편해진 것 같습니다. 서론은 접어두고 본론으로 바로 말씀드리자면 스마트 리모컨 이야기입니다. 아무래도 무인카페이다 보니 굳이 점주가 필요 없는 상황이 많습니다.

스마트 리모컨은 정말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변덕스러운 날씨에 따라 갑자기 추워지기도 하고 갑자기 더워지기도 하고 그렇다고 손님이 24시간 내내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하루 종일 히터나 에어컨을 틀어놓을 수도 없는 상황인데요. 저 같은 경우는 스마트 리모컨을 사용해 에어컨 리모컨과 연동하여 원하는 시간에 에어컨 혹은 히터를 틀어놓습니다. 원래는 저도 손님이 많은 시간에 히터나 에어컨을 켜기 예약, 끄기 예약을 일일이 하며 불편하게 운영을 했었는데요. 최근에 스마트 리모컨을 알게 되면서 에어컨, 히터 리모컨과 연동을 시켜 핸드폰으로 간단히 조작을 하여 에어컨, 히터를 손님이 있을 때에만 틀어 놓고 있습니다.

이 스마트 리모컨은 단순히 무인카페뿐만이 아니라 무인으로 하는 모든 업종에 꼭 추천드립니다! 정말 삶의 질이 달라지는 기분이 듭니다!

2. 스마트 홈카메라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나 손님의 반감을 아주 조금은 살 수 있다.

스마트 홈카메라를 통해 핸드폰으로 보고 있는 카페 내부입니다.

위에 적은 스마트 리모컨과 약간은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스마트 홈 카메라인데요. 스마트 홈 카메라는 단순히 CCTV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과 연동하여 경고음도 울릴 수 있고 심지어 음성송출을 하여 멀리 있어도 휴대폰에 말하는 멘트를 바로 매장에 송출할 수 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 스마트 홈 카메라를 추천해드리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제 무인카페 매장에서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 많이 일어나 도저히 방송을 안 하고서는 버틸 수 없는 상황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 7명이 갑자기 왔는데 한잔도 안 시켜 먹고 계속 앉아있거나 다른 커피 매장의 커피를 들고 와 커피를 먹고 있거나 뜬금없이 쓰레기를 그냥 버리거나 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이 있을 때 스마트 홈 카메라 음성송출로 경고성의 멘트를 하면 카페 내에서 잘못을 하고 계신 분들은 움찔하고 조용히 나가시고는 하셨습니다. 그러나 손님의 반감을 아주 조금은 살 수 있다는 멘트를 위에서 적었는데요. 그 이유는 손님 중에 CCTV로 누군가 나를 보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 있으실 까 봐라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그래서 저는 스마트 홈 카메라의 음성송출 기능은 정말 중요할 때만 쓰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