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이벤트/유아체육

[유아체육] 유아체육 긍정적 훈육방법

[유아체육] 유아체육 긍정적 훈육방법

오늘은 유아체육 강사에게 꼭 필요한 훈육방법에 있어 긍정적인 방법을 게시해 볼까 한다. 훈육의 방법에는 벌과 행동 제재만 있는 것이 아니다. 상을 통해서 훈육을 하는 것이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상이란 신체를 즐겁게 해주는 것 들이다. 유아들은 안아서 높이 올려주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을 유아들에게 선물이라 칭하고 그 선물의 이름은 '로켓'이라 명하는 것이다. 유아들은 로켓 선물을 받기 위해 더욱 열심히 하고 스스로 노력하는 어린이가 되기도 한다.

유아체육 수업 중인 내모습이다. 티셔츠가 눈에 거슬린다.

또 교사와의 신체접촉을 통해 더 친근해질 수도 있다는 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교사의 멘트를 보여주자면 "우리 친구는 자꾸 장난치고 다른 친구들도 괴롭히고 하는데 체육선생님이 오늘 체육시간에 열심히 하면 이상하고 재미있는 시계선물을 줄 거예요." 이런 식의 제안과 뭔가 희망 섞인 말은 유아들의 행동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선물의 종류에는 본 블로거가 수업 때 자주 쓰는 선물의 예시로 들 수 있는 비행기, 박쥐, 껌, 고장 난 시계, 똑딱 시계, 슈퍼맨, 바이킹, 프라이팬, 버스. 스파이더맨, 사랑의 사탕, 종합 선물, 헬리콥터, 피카추, 그네, 개구리, 팽이, 통나무 로켓, 슈퍼보드, 계란 프라이 등 무궁무진하게 있는데 이 종류들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말들로 재미있는 동작들을 선생님이 해주는 활동이다.

이런자세로 선물을 구성할 수 있다.

이는 누구나 여러가지로 어감에 맞게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의외로 유아들의 교육에 많은 도움을 준다. 칭찬 속에서 칭찬의 대가로서 진행되는 선물 속에서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아름다운 사람으로서 만들어진다. 유아체육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많은 잘못을 범하는 유아들을 만나게 된다. 어떤 유아들은 교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잘못을 반복하기도 한다. 이때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훈육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고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교사의 몫이다. 어떤 교사는 아이들을 앉혀놓고 "움직이지 마, 누가 움직이래, 다 혼날 줄 알아!"라고 말하는데 과연 이러한 방법들이 얼마나 많은 변화를 가져오겠는가? 유아들을 위한 생활지도는 근본적인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 주어야 한다. 때론 엄하게 혼낼 때도 있어야 한다. 때론 벌을 줄 때도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것이 미움과 귀찮음에서 비롯되면 안 된다. 또 혼을 내주고서는 반드시 왜 그랬는지를 설명해주고 용서 또한 해줘야 할 것이다.

선물 중에는 하이파이브 선물이 있는데 이 선물은 다음번에 설명하겠다.

때론 벌보다는 칭찬과 선물이 더 큰 훈육 효과를 발휘할 때가 많다. "우리 친구 오늘 무척 멋있다. 그렇지요? 옷도 예쁘고 얼굴도 예쁘고 더 잘생겨지고 이 친구 선생님 말씀도 잘 들었다면서요? 오늘 이 친구는 체육시간에 조금만 열심히 하면 선물을 줘야겠다. 이상한 기계 선물도 주고 로켓 선물도 줘야겠다. 잘 할 수 있지요?" 이러한 긍정적 언어를 활용한 생활지도는 의외로 좋은 교육적 효과를 발휘한다. 매일 혼 만나던 유아가 칭찬을 들으니까 자연스럽게 행동교정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