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이벤트/유아체육

[유아체육] 유아체육 대교구 체육놀이

[유아체육] 유아체육 대교구 체육놀이

오늘 유아체육 수업을 하다가 대형바통이라는 큰 교구를 쓰면서 수업을 진행했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교구로 뽑을 수도 있는데 유아체육 수업을 하게 되면 준비물로 엄청 많은 교구가 쓰이게 되고 교구 중에서도 크기에 따라 대교구, 소교구가 분리되어진다. 오늘은 이중에서도 대교구를 이용한 유아체육 체육놀이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1. 유아매트체육놀이

매트 운동은 주로 7세나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학생들에게 쓰이는 운동이다. 매트와 친해지기 놀이를 통해서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경험이 주어져야 할 것이다. 유아, 학생들의 모든 활동들은 대부분 처음 보고 처음 하는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유아, 학생들은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이다. 고정관념과 고정된 동작보다는 자유롭고 열린 세계가 유아, 학생들에게 경험되어야 할 것이다. 주 프로그램으로는 매트 위에서 걸어보기, 매트에서 달려보기, 매트에서 무릎으로 걷기, 매트에서 옆구르기, 매트에서 옆구르기 하다가 높이 뛰기나 멀리 뛰기, 옆구르기 하다가 손뼉 치기 등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노래와 같이 해도 효율적인 놀이가 될 수 있다. 

매트 놀이 중인 초등학생

2. 유아 평균대 체육놀이

일반 평균대운동에서는 손을 벌리고 앞으로 걷기, 옆으로 걷기, 뒤로 걷기 등 위와 같은 활동들이 거의 처음에 진행되는 활동이다. 하지만 유아 평균대 놀이는 "달려가서 평균대에 뽀뽀해주고 돌아오기"라는 프로그램을 우선 진행한다. 이는 유아들에게 올라가서 두려움을 먼저 맛보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평균대를 가지고 놀게 만들어줌으로써 평균대에 친근감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유아들은 이러한 선행활동으로 말미암아 평균대는 재미있는 놀이기구, 게임기구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평균대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균형성, 협응력, 자신감. 성취감, 만족감, 자아개념 형성 등의 정신적, 신체적 경험과 발달을 이룰 것이다.

다만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하는데 평균대라는 것이 딱딱해서 발로 차면 아프기도 하고 평균대 위에서 아이들이 장난치면 다치기 때문이다.

혹시나 높은 평균대를 무서워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이렇게 낮은 평균대를 쓰는 것도 추천한다.

3. 유아 유니바 체육놀이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니바와 함께하는 체육놀이를 활용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아체육 프로그램이다. 유니바는 뛰어넘기를 주로 하는 기구다. 육상 기구 중에 허들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허들은 달려가서 뛰어넘을 정도로 유니바는 바닥에서 10센티 정도의 높이를 뛰어넘게 만든 작은 허들이라 할 수 있다. 보통 높이뛰기, 넓이뛰기 밟고 지나가는 놀이가 주가 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활동들이 무한히 전개된다.

유니바를 세워놓고 지그재그 달리기를 한다든지 유니바를 여러 개를 합해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밑으로 빠져나가기를 한다든지의 활동도 진행할 수가 있다. 유니바 체육놀이의 목적은 유니바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다양한 체육놀이를 유아들에게 제공하는 데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유니바 체육놀이의 효과로는 만족감과 자신감, 성취감, 신체활동에서 오는 기쁨 등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요걸 유니바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