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이벤트/유아체육

[유아체육] 유아체육 훈육방법

[유아체육] 유아체육 훈육방법

간혹 유아체육 수업을 하다 보면 떼를 쓰거나 친구들을 때리거나 하는 상황이 있다. 이럴 때 유아들에게 훈육을 주면서 유아들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인지 시켜 주어야 하는데 유아들에 대한 훈육 방법은 유아들의 정신세계를 잘 알아야 한다. 체육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자신의 정서와 성격 등을 자유롭게 표현한다는 것은 그들의 행동수정과 생활지도에 많은 도움이 된다. 유아들은 상상력이 풍부하다. 그리고 피아제가 말한 것처럼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이 구체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실재론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 유아들은 경쟁심리가 강하고, 칭찬받기를 좋아하고, 지목되기를 바라기도 한다.

유아수업을 하다보면 이렇게 차분한 모습의 유아를 볼 수 있는 경험은 많지 않다.

1. 돌되기

이것은 유아가 돌은 움직이지 못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이렇게 했을 때 대부분의 유아는 반성을 하게 된다. 그리고 돌이 되는 것이 너무 무서워 우는 친구들도 있다. 그때에는 그 아이의 심적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감지하고 교사는 다르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른 유아들은 '저렇게 하면 나쁜 거구나'하고 느끼면서 행동에 변화가 일어난다. 그 유아의 울음에 대해서 반응하지 않으면 그 유아는 울음을 그치게 된다. 그리고는 자신의 행동에 잠잠히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그리고 '돌 되기'도 일종의 타임 아웃이 될 수 있는데 타임아웃 시간이 길어서는 안 되겠다.

적어도 한 게임 정도가 끝나면 그 친구를 일으켜 세우고 나서 물어봐 주어야 한다. 그러면 그 친구의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인다. 

이 수업 때 아이들이 말을 무척 잘들어서 한번 올려 보았다.

2. 나무 만들기

나무처럼 팔을 들고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은 나무를 상상하며 그 훈육방법에 임할 것이다.

3. 백설공주

잠자는 숲 속의 공주로서 바닥에 누워있어야 한다. 백설공주 훈육방법의 대상인 친구는 교사가 손 뽀뽀해 줄 때까지 눈도 뜰 수 없고 일어날 수도 없다. 아이들은 재미있게 진행되는 체육놀이 시간을 함께하고 싶어 견딜 수 없어한다.

4. 생각하는 아이 : 의자에 앉아 조용히 생각하는 모습

벌도 유아의 특성과 상태에 맞게 주어야 한다. 유아들에게 가장 큰 벌은 남들과 함께 할 수 없다는 것 같다. 유아들은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고 싶어 하는 정신세계가 있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려는 정신세계가 있다. 그런데 다른 친구들은 단체로 재미있는 놀이를 하는데 그 친구는 격리되어 못한다는 것, 이것은 아이들에게 큰 제재가 아닐 수 없다.

생각하는 의자

여러 가지 훈육방법을 시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훈육방법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훈육방법을 통한 올바른 인격형성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또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 반드시 상기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 않고 행동 제재에 들어갔을 때 유아는 불만스러운 마음이 가득 차 올바른 훈육방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