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잡/해피하우스무인카페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정보(꿀 TIP) 5편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정보(꿀TIP) 5편

오랜만에 무인카페 관련 글을 써보겠습니다. 오늘은 무인카페 창업에 관한 제 나름대로의 꿀팁을 적어볼까 합니다.

정말로 단순히 무인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저의 경험담으로 나온 꿀팁이기에 지금 정보가 꼭 100% 맞는다는 것이

아닌 점 꼭 확인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너무 큰 장소는 무인카페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본 블로거가 무인카페를 1년 넘게 운영한 결과 무인카페 안에 사람이 많이 앉아서 장사게 잘 되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조금 힘들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상주하는 사람이 없기에 무인카페안에 사람이 많이 있다면 분명 오히려 문제점이 많이 생길 것이며 차라리 TAKE OUT을 비중으로 한 조그마한 무인카페를 하는 것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월세도 조금 쌀 것이며 그만큼 관리비도 적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본 블로거의 무인카페는 대략 13~15평 정도 되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이 정도의 크기도 조금 큰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내부사진이다. 여기에 앉아서 공부를 많이 하신다.

2. 무인카페에도 공부하는 사람이 엄청 많다.

혹시나 그래도 무인카페를 꼭 크게 해보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꼭 참고해주셔야 할 사항입니다. 요새는 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커피값도 올라가게 되는 현상이 일어났는데요. 무인카페도 마찬가지입니다. 내부 공간에 의자와 테이블이 많다면 공부하는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모여들게 될 것이고 한잔 뽑고 4~5시간씩 공부하고 가는 사람들도 발생합니다. 이 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분명히 혼돈스러우실 수 있으십니다. 무인카페는 커피를 싸게 팔아야 하는데 싸게 한잔 파는데 한잔 산 손님은 5시간씩 쭉 앉아있다는 점! 기억하시는 게 좋으실 듯합니다.

3. 단가계산은 정말 필수이다.

정말 당연한 얘기지만 단가계산은 필수입니다. 단가계산을 함으로써 그날 당일 판매한 커피잔에 따라 하루 순이익이 얼마나 나왔는지. 아니면 적자가 나왔는지. 순이익이 엄청 높았다면 왜 나왔는지. 날씨가 좋아서 손님이 몰린 건지. 주변 커피숍이 하루 쉬어서 손님이 많아진 건지. 단체 손님이 갑자기 나왔다든지의 분석이 되어야 매장을 운영하는데 편리합니다. 반대로 적자가 나왔다면 날씨가 안 좋아서 거리에 사람이 없었는지. 코로나의 여파인지. 옆 건물에 새로 개업하는 카페가 생겼는지. 단가계산에 따른 하루 매출의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정보를 불러올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저도 무인카페를 1년 넘게 하면서 정말 어떤 날에는 장사가 잘되던 날도 있었고 또 어떤날에는 정말 말도 안 되게 장사가 안 되는 날도 있었으나 정말 지금부터라도 정신무장을 제대로 해 한번 무인카페를 꼭 성공시켜볼 생각입니다. 그때까지 제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꿀팁 아낌없이 글로 적어보겠습니다! 그럼 오늘 글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