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잡/해피하우스무인카페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정보(꿀 TIP) 4편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정보(꿀 TIP) 4편

생각보다 조회수가 많아서 또 올리게 된 무인카페 창업 정보 4편이다. 오늘은 무인카페를 창업할 때 필요한 정보도 정보지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무인카페의 상식에 대해 내 나름대로 적어보겠다. 돌려 말해 내가 지금부터 적는 것을 그래도 어느 정도는 알아야 무인카페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고 손해는 많이 안 볼 것이다. 참고로 오늘도 얘기하지만 나의 의견일 뿐 본 블로거가 적는 글이 100% 맞다는 건 아니니 이 점 확인 부탁드린다.

1. 무인카페라고 정말 사장이 아무것도 안해도 된다는 편견은 버려라.

이거는 정말 강조하고 싶다. 전국에 무인카페를 준비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꼭 명심해야 할 부분이다. 무인카페라고 해서!

투잡이 가능하다고 해서! 정말 무인카페 사장이 되어서 편하게 돈 벌수도벌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한다면 진짜 일단 51퍼센트는 망하는 길로 들어선다고 할 수 있다. 나도 처음에는 정말 쉽게 돈 벌 수도 있겠구나. 어차피 기계가 하는 건데 이틀에 한번 꼴이나 카페에 들려서 청소나 쓱 해주고 가면 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큰 오산이다. 무인카페는 어떻게 보면 사람이 하는 카페보다 변수가 많을 수 있다! 일반 카페는 대중적이라 기본적으로 알려진 문제가 많지만 무인카페는 아직 대중적이지는 않기에 생각보다 모르는 문제도 많을뿐더러 무인카페도 사업이다.

사업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업주를 골치 아프게 할지 모른다. 무인카페를 얕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카페에서 사용하는 컵으로 직접 식물을 심어보았다.

 

2. 카페주인 스스로 손님들이 지켜주어야 할 에티켓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은 나만의 방식이다. 무슨 말이냐면 간혹 가다 손님들 중 간단한 빵을 들고 와 내 무인카페의 음료를 뽑아 드시면서 카페 책상과 의자에 앉아 계시는 경우가 있는데 본래 내 무인카페는 외부음식이 반입금지이지만 이런 경우는 그냥 넘어간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게 본 블로거가 방금 간단한 빵이라고 했는데 간단한 빵의 기준이 애매모호하지 않는가? 이런 부분에 있어서 카페 주인은 반드시 기준이 되어있어야 한다. 무인카페 운영을 1년하다보니 나의 기준은 딱 정해졌다. 무조건 한 사람당 1 음료를 이용해야하며 한사람당 1음료를 이용 시에는 외부에서 가져온 과자와 빵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는 점. 내 카페에서 외부 커피 및 배달음식은 절대 금지, 야외테이블이더라도 절대 금연 등이다. 이런 부분이 제대로 성립되어 있지 않다면 운영하는데 조금 힘들 수도 있다. 

오늘 적은 부분은 그동안 앞에서 적은 것을 포함해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1번으로 강조한 부분은 정말 무인카페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 두었으면 좋겠다. 이 외에 혹시나 더 좋은 의견이 있다면 꼭 본 블로거에게 알려주시기를 간곡히 부탁을 드린다. 그러면 오늘은 여기까지 적고 다들 힘내서 열심히 사는 인생을 즐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