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잡/해피하우스무인카페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정보(꿀 TIP) 1편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정보(꿀 TIP) 1편

본 블로거가 무인카페를 창업하기 전 정말 많은 곳의 무인카페도 직접 돌아다녀보고 카페 장소를 알아보기 위해

발품도 팔아보았고 노력을 많이 하였지만 역시 사람인지라 무인카페를 창업하고 난 후 아쉬움은 항상 남아있었다. 인테리어를 이렇게 했으면 더 좋았을걸. 간판을 저쪽으로 틀었으면 더 좋았을 걸. 이런 아쉬움들이 굉장히 많이 있었는데

오늘은 본 블로거가 그동안 무인카페를 하면서 아쉬웠던 점들을 한번 적어봄과 동시에 혹시나 무인카페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있다면 그분들을 위해 글을 한번 적어 볼까 한다. 쉽게 말해 무인카페 창업을 위해서는 이런 걸 생각해 보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낼 것이며 참고로 단순히 본 블로거의 의견일 뿐 꼭 무조건 본 블로거가 말하는 대로 한다고 정답이 되는 게 아니라는 점 꼭 확인 부탁드린다.

1. 사무실이 많은 건물이 유리하다.

일단 카페가 들어갈 건물에 사무실이 많다면 엄청난 이득이 될 것 같다. 본 블로거의 카페가 들어가 있는 건물은 2층에는 일반 회사 사무실, 3층에는 교회, 4층에는 피부미용실인데 아쉬운 점은 2층 사무실에 직원들은 거의 없는 편이고 3, 4층도 사람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하는 편이 아니라 건물 내에 고정적으로 있는 사람들이 적어 내 카페를 많이 이용하지는 않는다. 다만 지하에 노래방 사장님이 왔다갔다하시면서 우리 카페 커피를 많이 뽑아 드신다. 그에반해 옆건물 카페에는 위층에 사무실이 많아 출, 퇴근 시간에 같은 건물 사무실 사람들이 카페로 많이 왔다갔다하는 것을 정말 자주 보았다.

본 블로거의 무인카페가 들어가있는 건물이다. 사무실이 많이 있는 건물은 아니다.

2. 오피스텔 혹은 아파트 상가 건물 1층이 좋다. 

이 부분도 위에 적은 글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인데 예를 들어 1층 상가에는 무인카페가 있고 그 위층에는 일반 사람들이 거주하는 오피스텔이나 아파트가 있다면 24시간 운영하는 무인카페에는 꼭 한 번씩은 들리게 되어있다. 다른 카페에 비해 24시간 오픈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늦게 집에 들어가더라도 음료 한잔 뽑아먹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3. 젊은 층이 많은 곳을 노려라

아무래도 24시간 운영하는 무인카페이다 보니 커피머신기기를 쓰게 되어있다. 커피머신기기의 사용법이 아무리 간단하다지만 상대적으로 생각했을 때 연령이 높은 층들은 거부감이 조금 있을 것이고 낮은 층은 거부감이 덜 할 것이다. 이 점 때문에 젊은 층이 많은 곳을 노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본 블로거도 조금 아쉬운 부분인 게 본 블로거의 무인카페가 있는 동네는 연령층이 어린 편은 아니라 굉장히 아쉬운 점이 많다. 또한 새벽에도 운영을 하니 젊은 층이 왔다 갔다 하면서 음료를 먹을 수 있는 확률이 높지 않겠는가?

그림 솜씨가 정말 끝내주신다. 이런거 볼때마다 힘이 팍팍난다.

오늘은 여기까지 마무리하겠다. 원래는 단 1편으로 마무리하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내가 무인카페를 운영하면서 아쉬운 점이 많았는지 나름 꿀팁이 몇 가지 더 나와서 2편으로 넘어가서 적어보겠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