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잡/해피하우스무인카페

[무인카페] 무인카페의 단점 8편

[무인카페] 무인카페의 단점 8편

벌써 8편이다. 혹시나 무인카페의 단점을 지루해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조금만 참아달라. 어차피 곧 있으면 끝난다. 개인적으로 아쉽다. 아직 무인카페에서 생겼던 말도 안 되는 에피소드가 많은데. 아무튼 오늘 적을 에피소드는 대부분 상상 가능한 일이며 근데 무인카페의 주인인 나의 입장에서는 너무 열 받고 기가 차는 일이라 한번 적어보겠다. 그리고 역시나 또 적는 멘트지만 지금 적는 무인카페의 단점, 에피소드는 단순히 본 블로거가 운영하고 있는 무인카페에서만 일어난 일이고 다른 무인카페에서도 이런 일이 무조건 일어난다는 얘기는 아니니 이 점 꼭 참고 부탁드린다.

우리 카페는 카페 문을 열면 두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다. 커피머신기기가 있는 외부 홀이고 의자와 테이블이 있는 내부 홀인데 이 외부 홀과 내부 홀은 자동문으로 공간이 나뉘어있다.

저기 오른쪽에 보이는게 자동문이며 열려져 있는 상태다. 자동문 안쪽이 내부홀이다.


내부 홀은 저녁 11시면 불이 자동으로 꺼지고 자동문도 알아서 잠겨 잠금장치가 작동되어 문을 열지를 못한다. 반면에 외부 홀은 24시간이다. 새벽이나 아침이나 아무 때나 들어와 커피머신기기에서 뽑아서 드실 수 있게 되어있는데 외부 홀에도 아주 간소하게나마 테이블과 의자를 마련해 두었다. 외부 홀에서 바라보는 바깥의 모습이 나쁘지 않기 때문이다.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문제의 날로 들어가 설명을 하겠다.

여기가 내부홀인데 내 노트북 가방을 조금 치우고 찍을걸 그랬나보다.

바쁘신 분들은 여기서부터 보세요~

하루는 어떤 손님이 오전 11시쯤 내 무인카페로 들어와 외부 홀에 있는 테이블에 노트북과 본인의 공책을 꺼내놓고 공부인지 과제인지 업무인지를 하고 있었다. 다행히 커피 한잔 시켜서 앉아 있었다. 저녁 8시까지 계속 앉아 있었는데 꽤 오랜 시간을 커피 한잔 시켜 먹고 앉아 있었지만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솔직히 한잔만 시켜먹고 10시간 정도 앉아있는 건 주인 입장에서는 환장할 노릇이지만 손님 입장에서는 어쨌든 커피 한잔을 뽑아먹은 것 아니겠는가? 참고로 우리 카페에서 가장 싼 커피는 아메리카노 1300원이다. 저녁 10시쯤이 되어 청소를 하러 갔는데 외부 홀에 그 손님은 계속 있었다. 내가 청소 끝날 때까지도 계속 있었는데 청소할 때 외부 홀 쓰레기통에 삼각김밥, 외부 음료수 등이 발견되어 살짝 의심했지만 그냥 그러려니 하고 지나갔었다. 아무튼 나는 청소를 끝난 후 집에 들어가 누웠는데 새벽 5시쯤인가 잠시 깨어 카페 내부에 영상을 확인해보니 놀라운 상황을 볼 수가 있었다. 아니 오전 11시에 들어왔던 손님이 새벽 5시까지도 있었는데 더 중요한 건 외부 홀 의자 3개를 붙여 그 위에 눕고 가져온 담요를 덮고 자고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외부 홀 테이블에는 본인이 싸들고 온 간식이 한 움큼 올라가 있었고...

문제의 손님사진 절대 아니다! 내가 한번 누워보았다. 내가 생각한거 보다는 많이 불편하지는 않았다. 승리의 V.

나는 새벽 1시부터 5시까지의 영상을 돌려보았는데 새벽 2시부터 의자를 모아 담요를 깔고 누워 다시 담요를 덮고 자고 있었다. 그 사이 여섯 분 정도의 손님이 들어왔었는데 영상으로 본 손님들의 행동은 놀라워하셨고 커피를 뽑으실 때 엄청 조심스럽게 뽑고 조용히 나가셨다. 심지어 여섯 분 중 두 분은 외부 홀에 누워있는 손님을 보고 다시 나가셨다. 하.. 내 매출.. 진짜 영상 다 확인하고 카페로 달려가 손님을 깨워 말씀드렸다. "죄송한데 아무리 24시간이라지만 여기서 담요를 덮고 주무시거나 간식을 이렇게 드시는 행위는 안되십니다. 나가주세요" 그 손님은 나한테 커피 한잔 더 뽑을 테니 계속 있겠다고 했는데 정중히 거절하고 다른 손님들도 쓰시는 공간인데 안된다고 말했다. 신기한 건 그 날 뒤로 그 손님은 우리 카페에 오지를 않았는데 내가 너무 오지랖 부린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다른 손님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건 안된다는 나만의 철칙을 그냥 계속 지켜나갈 것이다! 원래 오늘은 두 개의 에피소드를 적으려 했는데 글이 길어졌다. 너무 디테일하게 적어 읽기 힘드셨을텐데 여기까지 적겠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