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잡/해피하우스무인카페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할까 말까?


[무인카페] 무인카페 창업 할까 말까?

최근에 제가 무인카페 관련 글이나 이야기를 주변에 많이 하면서 무인카페 창업을 하는 게 좋으냐 안 좋으냐 물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제 무인카페에 찾아와 무인카페 창업을 생각 중인데 의견을 듣고 싶다는 분도 계셨는데요.

오늘은 무인카페 창업을 해야하는지 아니면 말아야 할지 저의 생각과 전반적인 이유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이번 겨울 제 카페의 마스코트 입니다.^^

! 단 저의 의견일 뿐이라는 점입니다.

일단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무인카페 창업하지 마십시오! 그 이유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이유

1. 무인카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아직 무인카페가 대중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무인카페라는 것에 대해 두려움 아닌 두려움이 있습니다. 대부분 조금 비싸더라도 사람이 직접 만들어서 주는 일반 카페에 가는 생각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물론 이런 상황이 블루오션이라 생각하여 그 시장을 한번 노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만 아직까지 무인카페 시장은 블루오션이라기보다는 이제 막 준비 중인 시장 상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갈수록 높아지는 고령화 연령층

무인카페를 찾아오는 대부분의 손님들은 젊은 사람들입니다. 어르신분들도 몇번 왔었지만 아무래도 무인카페의 키오스크 시스템을 어려워하다 보니 그냥 몇 번 시도만 해보시다가 나가시곤 합니다. 앞으로 인구층의 대부분이 노년층일 텐데 혹시나 미래를 위해 무인카페를 준비하신다는 것은 살짝 모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젊은 인구층이 많은 곳은 좋겠지만... 그만큼.. 월세 등의 지출이 어마어마할 것 같습니다.

3. 무인카페는 정말 무인이 아니다.

눈오는 날 제 카페의 모습인데요. 이날 청소 무지하게 힘들었습니다.

무인카페를 운영하시려는 예비 창업자님들께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하면서 카페를 운영하기 위해 무인카페를 선택하려고 하신다면 정말 큰 오산입니다. 무인카페도 손이 많이 갑니다. 기계 청소에 카페 내부 청소, 재고관리 등등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 아니기에 정말 무! 인!으로만 생각하신다면 그냥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무인카페 창업을 꼭 해야하는 이유도 있지만 지금 저의 마음은 현 시국에 무인카페 창업은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다입니다. 단순히 저의 생각일 뿐이니 무인카페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지속적인 공부와 연구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