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소속사, 크루

[힙합크루소개] 불한당 크루(가리온 : MC메타, 나찰, 마이노스, 피타입, 키비, 넋업샨, 션이슬로우 등)


[힙합크루소개] 불한당 크루(가리온 : MC메타, 나찰, 마이노스, 피타입, 키비, 넋업샨, 션이슬로우 등)

이번 글은 제가 너무 좋아하는 힙합크루에 대해 소개하는 글입니다. 단순히 유명한 것을 떠나서 정말 제가 좋아하는 크루에 대해 적어볼까 하는데요. 흔히들 알고 계시는 힙합 소속사, 크루라면 저스트뮤직, 일리네어, AOMG, 하이어 뮤직, 브랜뉴뮤직, 하이라이트 레코즈, 아메바 컬쳐, 무브먼트 등이 있을 텐데요. 제가 지금 적는 힙합 크루는 많이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힙합 팬들이라면 모를 수 없는 크루입니다. 바로 불한당 크루입니다! 미사여구 빼고 바로 불한당 크루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불한당 크루

"땀을 흘리지 않는다"라는 한자의 의미를 가진 크루 불한당크루는 가리온(MC메타, 나찰), 션이슬로우, DJ SKIP, 피타입을 주축으로 결성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이후 브랜뉴뮤직 소속의 마이노스나 소울컴퍼니의 전 사장이었던 키비 등이 합류하면서 점점 힙합팬들에게 각인을 시키는 크루로 변신이 되었습니다. 또한 2013년경에는 불한당 크루 콘서트 때 소울다이브의 멤버인 넋업샨이 불한당 크루의 새 멤버가 되면서 팬들에게도 엄청난 환호를 받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불한당 크루의 활동을 뽑자면 약 4년 전쯤에 나온 We Back라는 곡인데요. 솔직히 저의 기억에만 의존한 것이라 확실한 것인지는 잘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 곡에서는 MC메타, 나찰, 넉없샨 등이 참여를 했었는데요. 솔직히 We Back라는 곡도 좋지만 제가 지금 말씀드릴 한 가지의 곡과 한 가지의 무대는 정말 제가 본 힙합 노래, 무대 중 최고가 아닐 가 싶습니다. 바로 첫 번째 곡으로 불한당가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일단 뮤직비디오 자체가 예술인데요. 불한당 크루에 넋업샨, 나찰, 피타입, MC메타가 참여한 곡입니다. 뭔가 전통적인 멋스러움이 느껴지면서 동양적인 느낌을 많이 얻을 수 있는 힙합곡인데 훅에 한 여자 목소리로 '상일층 용사인 각인'이라는 노래를 부르는데 적벽가에서 따온 가사라고 합니다. '한 층 위에 있는 4인'이라는 뜻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해석은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정말 불한당가는 꼭 추천드립니다. 일단 피타입의 불한당 라임은 예술을 넘어 거의 아트의 지경에 도달했고 마지막에 MC메타가 부르는 벌스는 뭔가 심장을 때리는 느낌을 줍니다.

본 블로거가 뽑는 불한당 크루의 최고 무대입니다.

그리고 불한당 크루의 최고 무대를 뽑자면 광화문에서 무대를 가졌을 때를 말할 수 있는데요. 이 당시 집회가 한창일 때 무대에 올라 불한당 크루의 대표곡인 불한당가를 부르는데 마지막 MC메타의 벌스에서 비트가 꺼지고 무반주로 MC메타가 프리스타일로 랩을 하는데 시국을 비판하는 랩을 선보여 관중들의 환호를 받은 무대가 있었습니다. 불한당가 집회라고 치면 바로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정말 요새도 가끔씩 듣고 있는 노래입니다.

오늘은 불한당크루에 대해 짧게 쓰고 대표적인 곡과 무대를 적어보았는데요. 다음 글에는 또 어떤 크루, 소속사에 대해 적을지 고민을 해보고 또 적어보겠습니다.